당뇨병
식생활의 서구화등으로 인한 질환이 많이 나타나는 21세기의 대표 질환이다.
종신보험이 필요하다면 http://direct-bohum.com/ca.php?ca=jongsin&num=232788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이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되는 병이다.
당뇨의 원인
제1형 당뇨병은 ''소아당뇨'라 불리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며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췌장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당뇨의 증상
약한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
또한 체중이 빠지게 된다.
합병증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되어 일어나는 합병증으로는 막망병증((실명의 위험이 있음),
신기능장애(신기능 저하로 심할 경우 투석이 필요함), 신경병(저림,통증)이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